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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기학교로서의 교육과정 운영(기초기본 학습)

  1. 초기 정착 지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1. 1. 학령 조정업무(학력심의기구 구성)를 통한 학적 및 자격 생성
    2. 2. 기초학력 극복을 위한 학교 적응력 함양
    3. 3. 청소년 문화 사회 적응력 통합 관리 지원
    4. 4. 초기정착지원 업무 매뉴얼 및 자료 개발 보급
      1. - 북한이탈청소년 정착지원 중심학교로서의 기능 확대
      2. - 북한이탈청소년 효율적 정착지원을 위한 연구시범학교 운영
  2. 전환기학교 운영 체계도

    한겨레중고등학교(북한이탈청소년 교육 전담 기관)는 관계기관과 협력기관이 연계 되어있음.

    정착지학교(일반학교, 특성화학교, 북한이탈청소년 재학)으로 전출

    부적응 청소년 위탁교육(단기과정) 및 정착 교육 지원

    1. 진로직업 교육 지원
    2. 부적응 학생 재교육 지원
    3. 학생 교류(특강지원, 행사 교류)
    4. 사회적응교육프로그램 개발 지원
    5. 남북 통합 교재 개발 지원
    6. 북한이탈청소년 전담교사 직무연수 지원

진로진학(직업교육) 교육과정 운영

  1. 진로직업교육의 기저
    1. 1. 교육현장분석 및 직업진로교육 추진 목표
      교육현장분석
      체제와 환경이 완전히 다른 상황에 직면한 북한이탈청소년들의 문화적 이질감 대두
      문화적 충격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이 학습 무기력과 자아정체성 혼란으로 이어짐
      오랜 학습 결손으로 인해 교과서 중심의 교실 수업만으로는 학습효과가 떨어짐
      남한사회 직업관과 직업정보의 이해 부족으로 자기주도적 진로결정능력이 떨어짐
      특별전형으로 대학진학 후 적응률이 낮으며 취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 필요
      현실성 있는 진로교육과 자격증 취득으로 남한사회에 적응에 대한 자신감 부여 필요
      추진목표
      인성·체험·직업교육으로 나뉜 특성화 교과를 개설하여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과 자아정체성 확립
      체험학습과 교과수업을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습의욕 증대 및 남한 문화적응효과 고취
      도자기·종이접기·컴퓨터자격증·공예·피부미용·제과제빵 교과를 통해 기초적인 직업소양능력 배양
      표준화 검사와 전문가특강, 직업체험을 통해 자기주도적이고 단계적인 진로결정능력을 함
      국가공인 자격취득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고용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대학 진학 후 적응률 높임
    2. 2. 추진 계획
      중점과제 세부추진내용 시기
      진로교육 내실화 * 교육과정 진로교육 활동 활성화
      (특성화 교과 - 제과제빵, 피부미용, 컴퓨터활용, 바리스타 외)
      연중
      진로 체험
      학습의 날 운영
      * 자립동기 강화교육 실시(경기도청소년상담원)
      * 전문대학교 직업체험 활동
      * 전문대학교 입시 박람회 참석
      * 표준화 검사 실시
      * 취업박람회 참석
      7월중
      7월,10월
      9월
      4월,11월
      수시
      진로 탐색 기회 * 내꿈 찾기 발표대회
      * 직업(학과) 알아보기 퀴즈대회
      * 남북 청소년 비즈니스 체험 캠프
      5월
      6월
      10월
      맞춤형 진로상담 * 학과 및 직업교육 맞춤형 진로 상담 연중
      진로 초청 강연 * 선배들과 함께하는 대학 학과 알아보기
      * 직업전문가 초청 특강
      5월
      월 1회
  2. 진로교육 운영 방안
    1. 1. 진로교육 확대 운영 방안
      1. -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활동의 체계적 운영
      2. -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자율적인 자격 취득 기회 제공
      3. - 외부 기관과 협력 체제 유지를 통해 현장 실습기회 제공

      진로교육

      교육과정 확대운영
      1인 1자격 취득
      직업교육 시설확대
      진로수업 시수증대
      진로중심 교육활동
      MOU 체결 기관 협력
      위탁교육 기관확대
      현장실습 기회제공
      인근대학 시설활용
      방과후 교육활동
      자격취득 기회제공
      직업소양 능력배양
      진로수업 시수증대
      필기고사 학습시간 운영
    2. 2. 진로교육 실습 시스템 구축
      1. - 교내 진로교육 시설 확충
      2. - 외부 전문 강사 인력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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