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중고등학교 상단로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home
  • login
  • join
  • sitemap

글씨크기조절

  • 글씨크기 확대
  • 글씨크기 기본
  • 글씨크기 축소

서브 플래시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플래시

본문영역

  • 한겨레 유네스코 학교지정

    혁신학교 준비교 운영

    학교장의 교육비전

    1. 꿈을 가진 참다운 배움이 있는 학교
    2. 참여와 소통이 있는 건강한 학교
    3. 평화와 인권이 있는 행복한 학교

    교육철학

    1. 북한이탈청소년 전담학교로 남한사회 적응능력 완성
    2.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종합 상담 센터로서의 역할
    3. 통일 전후 남북 통합 교육과정, 교재, 교수학습 방법 등을 개발·보급
    4. 통일교육의 메카로서 통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여 민족 공감대를 형성하는 역할

    목적

    1. 북한이탈청소년의 기초학습능력 신장 및 학습의욕 고취
    2. 북한이탈청소년에 맞는 맞춤형 진로교육으로 직업소양 능력 신장
    3.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탈북학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
    4. 민주적이고 자치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

    추진 전략

    1. 꿈이있는 아름다운 학교
    2. 꿈을 가진 참다운 배움이 있는 학교
      창의지성 교육과정
      참여와 소통이 있는 건강한 학교
      자율 경영체제
      전문적 학습 공동체
      평화와 인권이 있는 행복한 학교
      민주적 자치 공동체
    창의지성 교육과정 자율
    경영체제
    전문적
    학습공동체
    민주적 자치공동체
    미래를 향해!
    Future
    도전을 통해!
    Frontier
    • - 혁신 마인드 확산
    • - 권한위임 체제
      구축
    • - 자율권 강화
    • - 개방, 협력, 자율

      적 공동체 문화
      형성

    • - 민주적 회의 문화
      조성
    • - 모든 구성원의
      참여 유도
    • - 행정업무경감
    • - 교과간 연구중심
      학습동아리 운영
    • - 교사 전문성 향상

      을 위한 연수 및
      강연지원

    • - 틈새연수 및

      Tea-Time을 활용한 교사협의
      문화정착

    하나를위해!
    Family
    자유를찾아!
    Freedom
    • "창의지성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 - 배움중심 교육
      과정 운영
    • - 다양한 특성화
      수업 운영
    • - 기초학습능력
      강화
    • "남한 사회
      안정적 정착"
    • - 진로탐색 및
      직업교육 강화
    • - 체험중심의

      활동을 통한
      적응력 향상

    • "더불어 성장하는 생활공동체"
    • - 민주적 학생
      자치활동 강화
    • - 배려와 존중

      으로 행복한
      기숙생활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 - 지역사회 및

      외부 기관과
      연계활동

    • "자유와 평화에 이바지하는 민주시민 양성"
    • - 평화통일교육
      운영
    • - 자존감, 자아

      정체성 확립 및 심리 상담 활동

  • 교과교실제

    교과교실제 운영

    교과교실제 학교 현황

    1. 운영 현황 - 전교생이 모든 교과의 이동 수업을 전제로 한 1교사 1교실제의 교과교실제를 운영
    2. 교원 현황
    구분 합계 과목별 인원
    교장 교감 교사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컴퓨터 중국어 진로 보건 영양
    사회 역사 도덕
    고등학교 1 1 17 19 2 2 2 3 · · 2 · · 1 1 1 1 1 1
    중학교 · 1 10 11 1 1 1 · 1 1 1 1 1 · 1 · 1 · ·
    1 2 27 30 3 3 3 5 3 1 1 1 2 1 2 1 1

    세부추진 운영 계획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수준별 교육과정
    -기초기본학습 능력 향상
    -기초학습 책임지도제 운영
    특성화 교육과정
    -심리·정서적 안정
    -심성계발 학습 활성화
    선택형 교육과정
    -자존감 향상
    -학습 욕구 충족
    진로직업 교육과정
    -남한 사회 적응력 강화
    -진로 직업 능력 배양
    1. 탈북 과정에서 받은 심리적 상처 치유
    2. 남한 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충격 완화
    3.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 증대
    4. 장기간 학습 공백을 메우고, 새로운 교육체제에 적응
    5. 진로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자아실현 기회 제공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변화상

    도입이전

    교육과정운영

    낮은 수준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교사 교수 만족도 저하

    학교·교사

    교과의 특성이 없는 환경
    주입식 일방식 수업위주
    교과 전문성 신장 기회 부족

    학생·학부모

    수준별 수업 미흡
    타율적 학습 능력
    수업 시간 관리의 어려움

    도입이후

    교육과정운영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교사 교수 만족도 제고

    학교·교사

    각 교과별 특성의 환경 구성
    경험적 쌍방향 수업 가능
    교과 전문성 심화

    학생·학부모

    학생 수준별 수업 가능
    자율적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학생 동선의 최소화와 자율적 시간관리

    교과교실제 기본 교육 환경

    1. 교사의 교과 연구가 활성화 되고 교과 특성에 맞는 환경이 구성되어 교과의 정체성이 확립됨.
    2. 각 교과의 특징을 살린 환경구성으로 학습의 효율성이 높아졌으며 학생들이 원하는 교과를 찾아 이동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킴.
    3. 국어·영어·수학 교과의 수준별 이동 수업과 분반 수업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기초기본학습 향상에 기여함.
    4. 師弟同宿하는 학교 환경과 맞물려 1:1 맞춤식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에 교과 교사를 찾아가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됨.
    5. 특별실과 어학실습실 활용으로 학생들의 특기적성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1인 1특기 운영이 가능해지면서 학생들의 자신감도 상승함.

    교과교실제 운영 특색 사항

    1. N+1 수업 운영(국어, 영어)
    2. 블록타임 운영
      1. 가. 전 과목을 90분 블록타임으로 운영
      2. 나. 각 교과교실 활용한 수업 운영
      3. 다. 효율적인 시간표 편성과 운영, 학생의 이동 횟수 및 동선 최소화 모형개발
      4. 라. 블록타임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법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5. 마. 활발한 교과협의회 운영
    3. 교과별 환경 구축 및 특색 사업 운영
      1. 가. 환경 구축
        1. - 각 교과의 특징을 살린 환경 구성으로 학습의 효율성 제고
        2. - 교사의 교과 연구가 활성화 되고 교과특성에 맞는 환경구성으로 교과의 정체성 확립
        3. - 교과수업 및 블록타임제, 특성화 수업에 맞는 교과교실 환경구축으로 다양한 면에서의 학습 효과 증진
      2. 나. 교과별 특색사업 운영
        1. - 교과별 특성에 맞는 활동중심의 사업 운영
        2.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혁신학교

    한겨레 유네스코 학교지정

    유네스코 독일 위원 학교 방문

    1. 1. 평화 인권활동을 통한 아름다운 공동체 운영
      (World Concerns and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System)
    2. 2. 지속발전가능을 통한 아름다운 미래 건설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3. 3. 국제이해교육을 통한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World Concerns and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System)

    지구의 유효기간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ESD

    ESD란?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지속가능발전교육은 세대 간 형평성, 양성평등, 사회적 관용, 문화다양성, 빈곤 퇴치, 환경보존, 공정하고 평화로운 사회 등 지속가능성의 원칙과 이념에 기초하여 지속가능하지 않은 사회의 구조나 행동 양식을 변화시키기위해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입니다.
    유네스코 협동학교, 민주.시민 의식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본교는 2013년도부터 유네스코 협동학교로 지정되어
    교육과정 재구성, 민주·시민 의식 교육 등
    지속가능발전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겨레중고등학교

상단으로 가기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home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저작권 지침 및 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배너존

일시정지 재생 이전목록 다음목록 배너 더보기